본문 바로가기

봉사와 배려 이야기/봉사자와의 대화

주부에서 자원봉사리더로, 변화의 중심에 서다


자신의 프로젝트와 봉사자들이 생겨서 하루 하루가 설레이신다는 분이 계십니다.

평범한 일상에서 주부라는 역할을 뛰어넘어, 지역사회의 변화를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새로운 삶의 기쁨을 발견하고 있는 

자원봉사자리더 분을 만나고자 합니다.

2013년 민들레 봉사단 성남지부를 이끌 손미영 지부장님을 인터뷰하였습니다.

----------------------------------------------------------------------------------------------------------------


주부에서 자원봉사리더로, 변화의 중심에 서다



1.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서비스포피스 재단산하의 민들레봉사단 성남시 지부장으로서, 매월 진행되는탄천 질서, 자전거 안전 지킴이 캠페인봉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민들레봉사단의 카페 매니저로서 온라인 카페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2. 어떻게 재단의 자원봉사 활동과 인연이 시작되었나요?

남편과 아이들 뒷바라지를 하는 평범한 주부로 생활하다가, 6년 전부터 고등학생 자녀의 봉사활동을 도와 주던 중, 딸아이가 활동하던 서비스포피스 재단에서 운영하는 국제청소년봉사단의 학부모 운영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재단과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3. 학부모에서 자원봉사자로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된 계기기 있었나요?

자원봉사를 통해서, 나 자신이 완성된 사람이 아닐지라도 우리 사회에는 내가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 있고, 나 또한 사회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인류나 국가 또는 사회와 같은 거창한 개념이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이 바로 우리 자신과 우리 아이들을 돕는다는 자세로 봉사를 하면, 우리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잘 살아갈 수 있는 밝은 미래를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이라도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학부모이면서 자원봉사 리더로 적극적으로 활동하시는 분께서 저에게 뜻있는 봉사문화를 함께 만들어 보자는 제안을 하셨는데 그것이 제가 봉사자로 지속적으로 활동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4. 봉사자로 활동하면서 리더가 되기까지의 어떠한 과정을 거쳤나요?

봉사자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및 분야가 적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자원봉사를 통해서 우리 사회 및 국가 공동체에도 직간접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으며, 수혜자뿐 아니라 나 자신의 삶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봉사자가 만족하는 봉사를 넘어서 상호간에 의미 있는 봉사를 하기 위해서는 수혜자의 입장을 배려하는 봉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크고 작은 규모의 봉사활동에 참여하면서 리더로서의 덕목 및 자질을 갖추기 위한 자기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어, 경기도 여성비전센터에서 주최하는 예비 사회적 기업 CEO 아카데미 과정을 수료하였고, 인간관계증진과 자신감, 리더십을 키워주는 데일 카네기 코스 일반 과정을 수료하였으며, 한국자원봉사협의회에서 운영하는 자원봉사관리자과정을 수료하는 등 자기 개발 활동에 적극적이 되었습니다.

 

5. 현재 자원봉사리더로서 봉사자였을 때와 차이라면 뭘까요?

리더가 되면서 봉사자였을 때보다 능동적인 자세로 봉사에 임하게 되었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게 되었으며, 수혜자, 봉사자, 봉사 단체 모두의 입장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중학교에서 자원봉사에 대한 강의를 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는 교육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6. 마지막으로 성남 지부 리더로서의 활동 계획이 있다면?

지역 사랑 및 지역 공동체 의식의 함양에 관심을 가진 민들레 봉사단 성남지부 회원들과 함께 밝고 건전한 우리지역 공동체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성남지부의 탄천 질서, 자전거 안전 지킴이 캠페인 봉사가 성남시의 봉사 문화로 확산되고 타지부의 본보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성남시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에게 유익하면서도 자원봉사의 의미를 일깨우는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학부모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입니다.


변화는 여러사람이 한꺼번에 되는 건 매우 어렵지만, 한사람 변화를 중심으로 퍼져 나가는 것이 변화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손미영 지부장님께서 자원봉사 리더가 되기까지의 경험이 많은 봉사자들에게 귀감이 되고 모델이 되는 역할 기대하겠습니다.

인터뷰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재단법인 서비스포피스 재단 | 박강수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성산로 527 A동 3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2-09450 | TEL : 02-737-3721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